일상다반사

박테리아(Bacteria) vs 바이러스(Virus)

2021. 12. 17. 00:48
반응형

박테리아

생물(生物)에 속하는 세균(細菌)이다.

숙주 없이 번식과 성장이 가능하며 세포분열로 번식한다.

현미경을 발명한 네덜란드의 안톤 판 레이우엔훅(레벤후크)이 1676년에 처음으로 관찰했다고 알려져 있다. 

항생제의 사용으로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돌연변이 박테리아들이 생겨났는데 이렇게 생겨난 박테리아를 슈퍼 박테리아라고 부른다.

박테리아는 둥근 모양의 구균, 긴 막대 모양의 간균, 나선형의 나선균으로 분류된다.

박테리아에 의한 질병은 탄저, 콜레라, 충치, 흑사병, 결핵, 위궤양 등이 있다.

박테리아를 이용하여 치즈나 요구르트를 만들고 있으며 유산균, 효모 같은 좋은 박테리아도 있다.

 

대장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바이러스는 살아있는 생명체의 세포에서만 번식과 성장을 할 수 있다.

바이러스는 생물도 아니고 무생물도 아닌 중간 정도로 취급되고 있다.

바이러스는 크기가 작고 빠른 속도로 변이가 이루어지며 복제 주기도 짧고 살아있는 숙주가 있어야 번식하므로 연구가 어려운 특징이 있다.

바이러스에는 에이즈라고 하는 HIV, 일본 뇌염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홍역 바이러스, 광견병 바이러스, 독감 바이러스 등이 있다. 

유전공학 기술로 바이러스 유전자를 조작하여 암을 치료하는 항암제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우두 바이러스를 이용하여 간암 치료 백신을 개발하기도 했다. 

 

COVID 바이러스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차이

 

박테리아는 하나의 완전한 생물로서 스스로 번식과 성장이 가능하다. 

바이러스는 스스로 번식과 성장이 불가능하며 살아있는 생명체의 숙주에 의해서만 번식과 성장이 가능하다.

바이러스는 세포 단위도 되지 않을 정도로 훨씬 간단하며 단백질 껍데기와 유전 물질밖에 없으며 박테리아보다 수백 배 작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