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펫 로스 증후군 (Pet Loss Syndrome, 반려동물 상실 증후군)

2021. 1. 13. 00:07
반응형

반려동물을 기르는 많은 사람들은 반려동물과 깊은 사랑과 유대감을 공유한다.

반려동물은 "그냥 개"나 "그냥 고양이"가 아니라, 삶의 동반자 관계, 재미, 그리고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가족이면서 친구이기도 하고 사랑하는 연인일 수도 있다.

반려동물은 사람에게 하루하루를 더 알차게 하고, 활동적이게 하고, 사회적이게 하고, 인생의 좌절과 도전을 극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고, 심지어 의미나 목적의식을 제공할 수도 있다. 

그래서, 소중한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슬픔과 상실에 시달리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상실의 고통은 매우 무겁게 느껴질 수 있고 고통스럽고 어려운 감정에 빠져들 수 있게 한다.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기르던 사람이 반려동물에 대해 가졌던 감정의 깊이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반려동물을 잃고 슬퍼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거나 부끄러워해서는 안되며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여야 한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Branimir Lambaša님의 이미지 입니다.

1. 펫 로스 증후군의 증상

 

. 식사 장애

. 위궤양 

. 불면증

. 가슴 통증으로 호흡곤란

. 우울증

. 무기력증

. 정서적 불안

. 무기력함

. 피로

. 어지럼증

 

이런 형태의 증세는 반려 동물이 먼저 죽고 난 뒤에 받은 정신적인 충격으로 발생한다.

요리연구가 이연복, 가수 진시몬은 펫로스 증후군을 슬기롭게 극복한 사람이라고 한다.

 

2. 반려 동물이 죽을 때 일어나는 반응

 

. 사망 후 신경 경련으로 인한 경련
. 움직일 때 입에서 공기 방출 
. 체액 및 가스 방출

 

이러한 반응을 보고 반려동물 주인은 화가 나거나 흥분할 수 있으나 슬프게도 이것은 개나 고양이가 다시 살아나는 반응이 아니라 죽을 때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한다.

 

3. 반려동물의 사체는 어떻게 처리하여야 하는가

 

. 반려동물 장례업체에 맡기는 방법 - 비용이 많이 든다

.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린다 - 불법은 아니지만 반려인에게는 말도 안 되는 끔찍한 방법이다

. 근처 야산이나 공원의 땅에 묻는다 - 폐기물 관리법에서 금지하는 불법이다

 

폐기물 관리법에서는 평생을 함께한 반려동물을 폐기물로 규정하고 있다.

반려인 입장에서는 참 기분 나쁜 규정이다.

 

4. 미국수의사협회가 소개하는 펫 로스 증후군 극복법 5가지


. 반려동물이 없는 현실을 받아들이려 노력하기
. 슬픈 감정을 충분히 느끼기
. 반려동물과의 추억을 떠올리기
. 반려동물이 내게 어떤 의미였는지 되새기기
. 다른 사람과 감정을 공유하기

5. 새로운 반려동물 들이기

 

. 펫로스 증후군을 어느 정도 극복한 후에 새로운 반려동물을 들여야 한다고 한다.

. 새로운 반려동물은 성향은 비슷하지만 다른 품종이 좋다고 한다.

. 같은 품종의 동물을 들이게 되면 죽은 반려동물의 분신이라고 생각하여 새로운 반려동물의 특성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한다.

.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충분히 시간이 흐른 다음에 새로운 반려동물을 들여야 한다고 한다.

. 금방 새로운 동물을 들이면 어린아이가 죽음이나 생명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므로 삼가야 한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