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군사 반란범 이성계

2022. 5. 18. 00:19
반응형

이성계는 고려의 군인으로서 걸핏하면 고려를 침략하여 약탈, 부녀자 강간, 살상을 일삼고 고려 사람을 명나라로 끌고 가는 명나라의 침략을 막기 위하여 고려 우왕의 명령으로 명나라의 요동을 정벌하기 위하여 군대를 이끌고 출병하다가 압록강 하류에 있는 위화도에서 군대를 돌려 어이없게도 고려를 공격하여 무너뜨리고 정권을 탈취한 군사 반란 범이다.

 

건원릉 / 출처 : 위키미디어

본관

전라도 전주이가

 

출생

1335년 10월 27일(음력 10월 11일)

 

사망

1408년 6월 18일(음력 5월 24일)

 

조선 왕으로 재위 기간

1392년 8월 13일부터 1398년 10월 22일까지 6년 2개월 정도 조선의 왕의 자리에 있었다.

 

무덤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에 있는 건원릉

#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은 이성계 집안의 공동묘지다.

 

 

고려 왕씨 집단 학살 

이성계는 군사반란에 성공하자 왕씨 멸족령을 내리고 고려의 왕족이었던 왕씨들을 예성강에 수장시켜 학살하고 고려의 애국자들을 개성의 두문동에서 불태워서 학살하였다.

이성계가 학살한 사람이 2천 명을 넘었다고 하며 전국적으로 이성계에게 동조하는 반란군에 의해 수많은 사람들이 학살당하였다.

겨우 살아남은 왕씨들은 '임금 왕(王)'자에서 모양을 변형하여 전 씨(田, 全), 옥 씨(玉), 차 씨(車), 신 씨(申) 등으로 바꾸어 살았으며 이방원이 왕의 자리에 올라서 왕씨 멸족령을 해제하였다

이성계가 집단 학살한 왕씨는 개성 왕씨다. 

 

1차 왕자의 반란

1398년 8월 26일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인 이방원이 권력을 탈취하기 위하여 측근들과 다른 형제들과 공모하여 세자인 형 이방석과 이성계의 신하인 정도전 등을 죽이고 아버지인 이성계로부터 권력을 빼앗아 이성계의 둘째 아들을 허수아비 왕으로 앉히고 이방원이 권력을 장악하였다.

 

2차 왕자의 반란

1400년 1월에는 이성계의 4남 이방간이 권력을 차지하기 위하여 반란을 일으켰으나 동생 이방원에게 패하여 반란군 측근들은 모조리 학살당하고 이방간은 귀양살이하다가 병으로 죽었다.     

 

함흥차사

1차 왕자의 반란으로 왕의 자리에서 쫓겨난 이성계가 함흥에서 살면서 이방원이 보낸 사람들이 찾아오면 모조리 활로 쏘아 죽였다고 해서 함흥차사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한다.

부하들이 무슨 죄가 있다가 파리처럼 죽이냐? 

 

사초 열람

이성계는 정권을 차지하면서 공양왕 때의 사관 이행(李行)이 고려의 우왕, 창왕, 변안열이 이성계에게 학살당하였다고 고려 사초에 기록한 것을 알고 이성계는 사관들의 반발을 무시하고 그의 심복인 하륜에게 역사를 조작하여 사초에 기록하라고 명령하여 이성계의 부모 형제와 자식들에 관련된 모든 사실을 왜곡 조작하여 사관에 기록하게 되었다.

 

이성계와 조선의 왕들에 의해 조작된 고려와 조선의 역사 말고 진짜 역사는 어떠했을까?

궁금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