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개 사료를 고양이에게 먹여도 되나요?

2021. 2. 14. 01:08
반응형

강아지는 잡식 동물이고 고양이는 육식 동물입니다.  
강아지는 다양하게 먹어야 살 수 있다는 말이고 고양이는 육식을 해야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강아지는 식물을 섭취하고 소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고양이보다 뛰어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나 비타민 A 같은 영양소는 개나 고양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강아지 사료는 필수 영양소를 식물성 식재료를 사용하여 강아지에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고양이는 식물성 식재료를 소화시키고 흡수시켜 이용하도록 하는 효소가 없습니다.
같은 영양소이지만 고양이에게는 동물성 식재료를 통해 이들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사료에는 곡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양이는 이러한 곡물을 많이 섭취하고 소화시키고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곡물이 많이 포함된 강아지 사료는 고양이에게 맞지 않습니다.   

 

강아지의 간식이나 습식 사료에는 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기 위하여 글리세린(Glycerine)이나 프로필렌 글라이콜(Propylene Glycol)을 사용합니다.
글리세린이나 프로필렌 글라이콜은 고양이가 소량만 섭취해도 고양이 혈액 속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용혈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강아지 사료에도 아주 미량의 양만 사용해야 합니다.
미국 FDA는 고양이 사료에는 글리세린이나 프로필렌 글라이콜의 사용을 일절 금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오는 각종 캔이나 츄르나 트릿이나 사료들은 며칠이 지나도록 방치해두어도 파리도 달려들지 않고 썩지도 않습니다.  

 

개나 고양이용 간식이나 사료의 엄격한 품질관리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강아지 사료의 단백질 함량은 고양이 사료보다 낮습니다.
고양이는 육식동물이므로 강아지보다 더 많은 동물성 단백질이나 동물성 지방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사료에는 타우린이 필수 영양소가 아니지만 고양이에게 타우린은 매우 중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고양이가 타우린을 장기간 섭취하지 못하면 눈, 심장, 생식기 등에 문제가 생깁니다.
고양이 사료를 강아지에게 장기간 먹여서도 안됩니다.
구리와 비타민 D 같은 영양소는 고양이는 아주 적은 양만 먹어도 되지만 강아지는 많은 양의 구리와 비타민D가 필요합니다.

개 사료와 고양이 사료의 몇 가지 주요 차이점


고양이와 개는 맛을 다르게 인식하며 고양이는 개보다 단맛을 느끼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고양이 사료는 미각이 부족한 고양이들이 잘 먹도록 유도하기 위해 매우 맛이 좋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 사료에 비하여 고양이 사료가 훨씬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개사료를 별로 좋아하지 않으나 개는 고양이 사료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단백질

 

고양이는 본질적으로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잡식성인 개 사료보다 단백질 함량이 훨씬 높은 사료가 필요합니다.

판매되는 고양이 사료는 개 사료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더 높습니다.

근본적으로 육식동물인 고양이는 사료만으로는 단백질이 부족할 수도 있으므로 40 ~ 50%의 단백질이 포함된 고양이 캔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우린(Taurine)

 

고양이는 체내에서 스스로 타우린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사료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타우린이 부족하면 심장 관련 질환, 시력 상실, 생식기, 소화기 등과 관련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고양이 사료에는 타우린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체중 조절용 사료 같은 기능성 고양이 사료에는 타우린이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중조절용과 같은 기능성 사료는 장기간 먹이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개 사료에는 타우린이 거의 포함되지 않습니다.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아라키돈산은 고양이가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지방산으로 반드시 사료를 통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아라키돈산 수치가 낮은 고양이는 간, 신장, 피부가 나빠진다고 합니다.

개는 아라키돈산을 스스로 생성할 수 있으므로 개 사료에는 첨가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A


비타민 A는 고양이가 체내에서 만들 수 없으며 사료에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개 사료에도 비타민 A가 포함되기는 하지만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양보다 부족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한 고양이는 털이 푸석푸석 해지고 피부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며, 근육에 문제가 생기거나 야맹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니아신(Niacin)

 

니아신은 고양이가 체내에서 스스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의 사료에도 니아신이 포함되어야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육류는 고양이 사료에서 가장 흔한 니아신 공급원입니다. 

식물에는 아신의 양이 매우 적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육류 함량이 낮고 곡물과 같은 식물의 함량이 높은 사료는 고양이에게 필요한 양의 니아신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끝으로 

 

길고양이에게 강아지 캔을 먹이는 사람이 있는데 절대로 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길고양이가 배고플 거 같아서 편의점 같은 곳에서 강아지 캔을 사다 먹이는 건 길고양이를 병들게 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