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페미니즘(여성주의, feminism)

2021. 5. 28. 22:54
반응형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불평등을 몰아내고 여성의 권리 확대를 주장하는 이론이다.

현대 사회에서 참정권, 투표권, 교육의 권리, 법적 권리와 같은 모든 분야에서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획득하였으며 나아가 여성 우대를 주장하기도 한다.

낙태의 권리, 임산부 휴가와 같은 권리를 주장하며 한국에서도 낙태나 임산부 휴가와 같은 많은 권리가 법적으로 보장되게 되었다. 

페미니즘에는 많은 종류의 페미니즘이 존재하며 지역이나 직업 혹은 지위나 신분 등에 따라 페미니스트들의 목표에 차이가 존재한다.

출처 https://twincitiesdsa.org/2019/05/a-report-back-from-socialist-feminist-convergence/

사회구조를 바꾸지 않고도  남녀평등이 가능하다는 자유주의 페미니즘도 있으며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를 뒤집어엎고 사회주의 국가가 되어야 여성의 권리를 찾을 수 있다는 사회주의 페미니즘도 있으며 뚱뚱한 여자는 뚱뚱한 남자보다 차별받는다고 주장하는 비만 페미니즘도 있으며 여성해방을 주장하는 마르크스 페미니즘도 있다.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좌파 진보적인 이론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보수적인 성향의 보수주의 페미니즘도 있다.

 

2021년 4월의 재보선 선거에서 20대 남성들이 대거 보수 야당으로 알려진 국민의힘당의 오세훈과 박형준을 지지한 것은 지나치게 페미니스트와 된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남자도 앉아서 오줌을 싸야 된다는 법도 만들어 질까?

군대도 안 가는 한국의 여자들이 외국의 페미니스트와 똑같은 요구를 하는 거 너무 염치없는 요구 아닌가?

여자도 군대 가야 한다고 하면 여자는 아이 낳는다고 주장하던 여자들은 저출산 시대에 아이라도 많이 낳아서 애국하던가.

반응형